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컬러마케팅

| Comments

공유 버튼

컬러를 활용한 감성마케팅을 알아보자

컬러는 어떠한 다른 요소보다 앞선 단계에서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에 영향을 주며 형태보다 강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컬러 마케팅을 기대할 수 있다.

사전적 의미로 컬러마케팅은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제품 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로 컬러를 지정, 이목을 집중시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것이다.

컬러마케팅은 제품 자체에 독특한 컬러를 입히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으나, 1950년대 중반 컬러가 제품 기획의 중심이 되고서부터 마케팅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컬러마케팅이 주목받게 되기 시작한 이유는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 되면서 품질의 격차가 줄어들고, 그 외 경쟁 요소 가운데 디자인과 컬러가 제품 선택을 결정하게 되는 핵심요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사람의 감성을 이용하는 감성마케팅과 컬러

이처럼 컬러마케팅은 소비자의 색채에 대한 감성적인 반응이 구매 욕구와 직결된다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감성마케팅의 한 종류다.

감성에 근거한 마케팅이란 인간의 향기, 촉감 등의 오감을 자극하여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제품, 브랜드 전체의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며 소비자의 심리적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대할 때의 심리적 상태를 중시하고 그 때의 욕구와 기분에 적합한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 감성마케팅의 특징이다.

시각적인 면에서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가지는 감성적 요소들 가운데 색, 디자인과 같은 시각적 요소가 중요하다.

컬러마케팅은 이미지 전략 차원의 시각적인 인상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컬러의 대부분이 브랜드의 성격에 맞춰 유행색을 도입하면서도 일관된 색의 이미지를 가진다.

감성이나 취향을 시각적인 색채와 형태, 소재를 통해 형상화시킴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에 어울리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선택의 폭을 넓혀 소비 경험을 즐겁고 풍부하게 한다.

컬러별 특징 및 사용 방법

ORANGE

  • 10대/20대 초반
  • 가볍고 즐거운 주제의 전달
  • 행복, 엔터테인먼트, 어린이
  • 장난감, 만화, 게임, 저가형 물건(청소년용)의 상품 표현
  • 형광 오렌지 – 논쟁의 대상 표현
  • 선명한 오렌지 – 소비재 상품의 구매 결정을 이끌어냄
  • 멕시칸 살사소스, 인디언카레 등 특정문화의 표현과 생동감과 따뜻함의 전달
  • Yellow, Red와 함께 사용하면 식욕을 자극하여 패밀리레스토랑에서 많이 사용

YELLOW

  • 상상력과 기쁨, 기분의 상승과 부드러움의 표현
  • ‘맛있다’의 연상
  • 시선을 순간적으로 사로잡아 소비재 구매 결정을 이끌어냄
  • Black과 함께 사용하여 시선집중, 경고 표현

BLUE

  • 신뢰성, 자신감(기업 웹사이트에 적합)
  • 침착, 편안함, 집중, 점잖음, 신중함
  • 부자, 특별함, 규모가 큰
  • 형광 하늘색, 밝은 파랑색 – 생동감과 생기
  • 남성과 여성 모두가 선호하는 색상

GREEN

  • 편안함, 휴식, 생명력, 신뢰, 건강, 침착
  • 파랑, 녹색, 흰색의 조합 – 깨끗, 신선, 따뜻함
  • 짙은 녹색 – 돈, 명예, 안전(금융사)
  • 밝은 노랑, 녹색 – 어린이, 청소년 (신경질환 및 질병, 건강관련 분야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RED

  • 흥분, 열정, 다이내믹, 공격적, 시선집중, 강요, 식욕자극, 섹시, 유혹
  • 와인 – 부자, 정제된, 고가(비싼), 성숙, 강력한, 호화로운, 풍만한
  • 비싼물건에 잘 어울림

PINK

  • 혈기왕성, 젊음, 활발한 움직임, 즐거움, 재미
  • 일시적 유행, 변덕스러운, 별난
  • 비성숙, 인공적인, 저렴한(싸 보이는 느낌 있으니 사용에 주의)
  • 비교적 저렴하고 유행에 민감한 제품에 적합
  • 화장품의 구매 결정을 이끌어냄
  • 빨강과 보라의 중간핑크는 ‘성장’ – 관능적인, 과장된, 부자연스러운
  • 옅은 핑크 – 로맨틱, 부드러움, 여성
  • 장미색 핑크 – 건강함

PURPLE

  • 다중적, 복합컬러로 의미가 많으며, Red와 Blue의 특성을 동시에 가짐
  • 구매관련 사용 사례가 다른 컬러에 비해 적은편
  •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적용 가능
  • 과일, 향기의 연상
  • 뉴에이지, 신상품 표현에 적합 – 복합성, 특이함의 특성에 따라
  • 짙은보라 – 유럽의 특징(제왕, 위엄)
  • 옅은보라 – 센티멘털, 그리움, 우아한

GRAY

  • 신뢰 메시지
  • 견고함, 고전적인 멋스러움, 튼튼, 클래식
  • 색 조절에 따라 따듯함, 차가움/신중함의 표현이 달라짐
  • 밝음과 강도의 버퍼역할
  • 은빛회색 – 미래

BlACK

  • 파워풀, 드라마틱, 우아한, 비싼, 고급
  • 무게감 (교통수단에 Black사용은 좋지 않음)
  • 문화적 특성을 많이 따르니 주의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