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전해드리는 소식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페이스북 맞춤타겟 한글버전 가이드와 맞춤타겟으로 성공적인 Direct Response 마케팅을 진행한 국내업체 사례를 공유드립니다.
또한 휴가철 마케팅을 준비중이신 마케터 여러분들을 위한 페이스북의 “Reach on the Beach” 자료와 8월 1일부터 Text Overlay Policy가 적용되는 데스크탑 우측 광고에 대한 소식도 전해드립니다.
1. Facebook 맞춤타겟 한글버전 가이드를 공유해드립니다.
그동안 여러차례 Facebook의 맞춤타겟을 소개해드린바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알고계신 것처럼 Facebook 맞춤타겟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1) CRM 맞춤타겟 (CRM Custom Audience) : 여러분이 이미 보유하고 계신 DB를 활용하여 페이스북 상에서 타겟 대상에게 도달하는 방법
2) 웹사이트 or 모바일앱 맞춤타겟 (Website or Mobile App Custom Audience) : 여러분의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방문 또는 사용한 사람들을 페이스북 상에서 찾아 도달하는 방법
3) 유사타겟 (Lookalike Audience) : 현재 보유하고 있는 페이지 팬이나 또는 위의 두가지 맞춤타겟 방법으로 찾아낸 타겟그룹을 바탕으로 페이스북 상에서 비슷한 사람들을 찾아 도달하는 방법
위의 세가지 타겟팅 방법에 대한 소개를 여러번 드렸으나 그간 한국어 가이드가 없어서 그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번에 이 타겟팅 방법들에 대해 한국어 가이드를 제작하였으니 (모바일앱 맞춤타겟 제외) 마케터 여러분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이드는 1) 각 가이드마다 해당 맞춤타겟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실행 가이드 2) Q&A 3) 광고관리자 or 파워에디터를 통한 실제 캠페인 세팅 가이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보시고 바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자세한 세팅 가이드를 담았으니 많은 활용 부탁드리겠습니다.
CRM 맞춤타겟 가이드 :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901151446567436/
웹사이트 맞춤타겟 가이드 :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901671559848758/
유사타겟 가이드 :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901216536560927/
2. 페이스북 맞춤타겟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DR 캠페인을 진행한 국내업체 사례를 소개드립니다.
올해 초에 소개된 페이스북 웹사이트 & 모바일앱 맞춤타겟은 페이스북을 DR 마케팅 플랫폼으로 끌어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Real Identity를 기반으로 한 페이스북 상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대상을 맞춤타겟으로 정확히 찾아내어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서 DR 캠페인의 성과를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맞춤타겟을 실제로 DR 캠페인에 적용하여 좋은 성과를 거둔 두 업체를 소개합니다.
1) 29CM (https://www.facebook.com/business/success/29cm)
600백여개의 디자인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편집샵 29CM에서는 웹사이트 맞춤타겟을 사용하여 기획전 기방문자와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았지만 구매를 완료하지 않은 사람들을 페이스북 상에서 찾아내어 리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그 결과 페이스북 상에서 각각 1만2천명, 3천3백명을 찾아낼 수 있었으며 각 캠페인에서 광고비 대비 매출이 각각 36배, 200배 가까이 나오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2) 인터파크투어 (https://www.facebook.com/business/success/interpark-tour)
국내 온라인 항공권 판매 1위를 자랑하는 인터파크 투어에서 기존 리마케팅 캠페인을 페이스북에서도 동일하게 진행함으로서 기존 캠페인의 성과와 페이스북 상에서의 DR 캠페인 성과를 비교하였습니다.
인터파크 투어에서 항공권을 예약 또는 구매하였지만 호텔은 예약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기존 리마케팅 업체를 통해 진행했던 캠페인보다 클릭율은 60배 이상, ROAS는 9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다가오는 여름휴가철, 여러분은 어떤 마케팅을 준비중이신가요?
여름휴가철이 다가옵니다. 거실에서 TV를 보던 사람들은 이제 여름휴가를 보내러 야외로 나갈텐데요 TV를 떠난 사람들은 야외에서 모바일을 통해 뉴스를 확인하고 좋아하는 컨텐츠를 즐기게 됩니다.
올 여름 마케팅을 준비중이시라면 그 중심은 모바일이 되어야 하고 모바일의 메인채널은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에서 자주, 오랜시간 머무르고 그들의 일상을 공유하는 페이스북이어야 합니다.
페이스북의 “Reach on the Beach” 자료를 공유해드리니 올 여름 마케팅을 고민중이신 마케터 여러분들께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Reach on the Beach 다운로드 링크 :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900939719921942/
4. 새로운 포맷이 적용되고 있는 데스크탑 우측 광고에도 8월 1일부터 20% Text overlay Policy가 적용됩니다.
이미 뉴스레터에서 두번에 걸쳐 소개드린대로 지난 6월 24일부터 데스크탑 우측에서는 새로운 광고포맷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664089200329216&set=gm.880962891919625&type=1&theater)
아직 100% 적용은 되지 않았으나 새로운 사이즈에 맞는 이미지가 적용된 광고에 대해서는 한번에 두개씩 데스크탑 우측에서 노출되고 있으며 노출비율은 계속해서 늘어나 8월 말경에는 기존의 데스크탑 우측을 채우던 작은 이미지의 광고는 더이상 노출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에 맞춰 8월 1일부터는 기존엔 뉴스피드 광고에만 적용되던 Text Overlay Policy를 데스크탑 우측 광고에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미지 사이즈가 커지고 갯수도 두개로 줄어 그만큼 주목도가 높아짐에따라 데스크탑 우측의 광고 역시 사용자 경험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8월 1일부터는 데스크탑 우측에 노출되는 광고의 이미지에 텍스트가 20% 이상 차지할 경우 광고가 사전알림없이 광고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Text Overlay Policy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레터 그룹에서 확인하실 수 있도록 링크를 공유해드립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permalink/721026904579892/
아래 페이스북 고객센터에서도 Text overlay Policy 관련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help/468870969814641
페이스북 뉴스레터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