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유튜브 (YouTube) 마케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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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올해 유튜브 (YouTube)에서 마케팅을 시작할 계획이라면, 먼저 유튜브에 대한 사항을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유튜브 (YouTube)는 5천만명이 넘는 콘텐츠 제작자가 정기적으로 자체 동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유튜브 (YouTube) 마케티에서 가장 큰 도전 포인트는 대부분의 잠재 고객이 광고 팬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시청자를 즐겁게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야합니다.

어렵고 힘든 작업이 될 수 있지만 올바르게 접근하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래 세가지 부분에 집중해서 이야기할 것 입니다.

  • YouTube 채널 만들기 및 최적화
  • 데이터를 사용하여 잠재 고객 및 경쟁자 이해하기
  • YouTube 광고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YouTube 광고

10단계 YouTube 마케팅 전략

1단계: 비즈니스용 YouTube 채널 만들기

먼저 Google에서 브랜드 계정을 오픈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1646861?hl=ko

일반 Google 계정을 사용하여 YouTube 채널을 만들면 Google 계정 소유자 한 사람만 해당 채널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계정을 사용하여 YouTube 채널을 만들면 인증된 여러 Google 계정이 동시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지침은 비즈니스 용 YouTube 계정 만들기에 대한 단계별 가이드를 확인하십시오 .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1646861

2단계: 잠재 고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비즈니스용 유튜브 (YouTube) 채널을 통해 채널과 관련된 수 많은 통계가 포함 된 웹 로그 분석 탭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 평균 시청 시간, 생성 된 수익 및 동영상 전반의 상호 작용 률을 비롯하여 채널 및 잠재 고객의 행동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Analytics 탭에는 구독자 인구 통계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독자가 누구인지 알고 있다 생각 되더라도 인구 통계 탭에서 찾은 내용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이 데이터는 가정을 뛰어 넘고 올바른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있다고 확신하는 데 도움됩니다.

시청 시간 및 인구 통계 분석을 모니터링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변하십시오.

  • 동영상을 어디에서 볼 수 있습니까?
  • 시청자는 몇 살입니까?
  • 시청자가 가장 일반적으로 구분하는 성별은 무엇입니까?

분석 툴을 활용해 잠재 고객을 추적하는 것이 윈 – 윈입니다. 미리 설정한 타겟 고객에 맞는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다면 적절한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있음을 확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리 설정한 타겟 고객과 다른 경우 콘텐츠 전략을 조정하여 원하는 잠재 고객에게 도달해야합니다. 

양적 측정 기준 이외에도 동영상의 댓글을 읽고 관리하여 잠재 고객에 대한 정성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을 읽는 것이 항상 즐겁지는 않지만 여기에서 찾은 정보는 YouTube 내외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알리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3단계: 경쟁 브랜드 찾기

유튜브 (YouTube)의 경쟁사 보다 효율적인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경쟁사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다행히도 유튜브 (YouTube)에서는 잠재적인 성과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많은 정보를 채널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쟁 업체의 유튜브 (YouTube) 채널을 탐색하고 어떤 동영상의 조회수가 가장 많고 적은지 기록해 둡니다. 이 동영상을 시청한 후 우리가 생각한 타겟 고객이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의 종류인지 파악하고 이를 사용하여 자신의 콘텐츠 전략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동영상에 있는 설명을 읽고 유튜브(YouTube) 검색 최적화에서 사용중인 키워드를 확인하십시오. 유튜브 (YouTube) 검색 페이지 및 추천 비디오 피드에서 순위를 높이려면 비슷한 것을 사용하십시오.

경쟁 업체가 운영중인 동영상에 광고를 게재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만약, 그런 일이 있을 경우 Google의 광고 관리자에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여기 참

4단계: 내가 즐겨찾는 채널에서 배우기

내가 유튜브 (YouTube)를 시청할 때 이 동영상에 대한 관심은 무엇일까? 어떤 이유로 즐겨찾는 채널로 북마크할까?

내가 좋아하는 유튜버 (YouTubers)에게 관심을 기울이면 조회, 구독 및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기술 및 모범 사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동영상 전략과 거리가 있는 동영상들이 올라고 그 동영상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이 높게 나타나는 부분에 대한 활용도 기업에서 망설이지 말고 시도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의 바이럴 비디오에 대한 큰 영감을 주는 동영상 외에도 YouTube는 지속적으로 트렌드를 연구하고 학습해야 하는 리소스기 계속해서 공유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을 알려주고 추축할 필요 없이 그 것을 실제 경험으로 증명하고 있는 수 많은 YouTube 채널이 있습니다.

5단계: 동영상 검색 최적화를 통한 조회수 획득

유튜브 (YouTube) 동영상 가치를 극대화하려면 검색을 위해 YouTube 동영상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처음 몇 개의 비디오가 많은 유입을 못 이끌어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시간이 지남에 따라 YouTube SEO를 조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제목을 선택하십시오 (적절한 키워드 사용)

YouTube 동영상을 검색에 최적화하기위한 첫 번째 단계는 관련 키워드가 포함 된 흥미로운 제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제목이 동영상 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아무도 클릭 베이트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능한 경우 일반적인 검색어와 일치하는 정확한 키워드를 포함 시키십시오. 그러면 더 많은 클릭이 발생합니다.

YouTube 동영상 제목은 최대 70자까지 입력 할 수 있지만, 검색 노출 시 잘려나갈 수 있으므로 60자 이하를 권장합니다.

재미있는 미리보기 이미지 만들기

비디오를 업로드 할 때 미리보기 이미지로 사용할 고정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를 돋보이기 위해서는 맞춤 이미지를 제작해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스: YouTube 히스토리 채널

매력적인 비디오 설명

동영상 설명에는 동영상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웹 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 계정에 대한 링크, 해시 태그 목록 (분 단위의 목록)이 포함되어야합니다.

YouTube는 유용한 동영상 설명을 작성하는 데 대한 전체 안내서를 제공 합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요점에 대한 요약입니다.

안내서 주소:
creatoracademy.youtube.com/page/lesson/descriptions

  • 최대 5,000 자 (단,이 정도는 필요하지 않음)
  • 중요한 키워드를 앞쪽에 배치하고 제목 및 설명에 사용하십시오.
  • 시청자가 관련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타임 스탬프 의 “컨텐츠 페이지”추가
  • 내 채널의 다른 재생 목록 에 연결
  • 최대 15 개의 해시 태그 추가

동영상 설명에 해시 태그 추가

해시 태그는 YouTube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검색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너무 많은 해시태그 보다는 소수의 관련 해시 태그를 선택하십시오. 15개 이상의 해시 태그를 사용하면 해당 비디오의 모든 해시 태그가 무시되므로 중요 해시태그를 선택하여 사용하십시오.  

YouTube의 해시 태그 규칙

카드, 범퍼 광고 및 워터 마크 추가를 통한 홍보

카드, 범퍼 광고 및 워터 마크는 클릭 할 수있는 CTA로 YouTube 동영상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아 효과적입니다.

  • 카드 : 클릭하면 펼쳐지는 작고 투명한 CTA입니다. 채널을 통해 시청자를 웹 사이트, 구매 페이지 또는 다른 동영상으로 안내 할 수 있습니다.
  • 범퍼 광고 : 동영상의 시작 또는 끝 부분에 6 초의 비디오 광고가 게재됩니다.
  • 워터 마크 : 비 구독자 만 볼 수있는 맞춤 구독 버튼. 동영상에 추가 하려면 YouTube의 간단한 안내를 따르세요.

시청자에게 구독 신청하기

때로는 원하는 것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사용자에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YouTuber의 모든 동영상에는 “좋아요, 공유 및 구독”을 유도하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시 시청자에게 “좋아요, 공유, 구독”을 독려하는 멘트를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6단계: 동영상 업로드

최적화 된 비디오를 만들었다면 이제 비디오를 공개할 시간입니다. 그렇다면 YouTube 동영상을 공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플랫폼으로서 YouTube는 TV만큼 대중적 입니다. 많은 구독자가 TV 채널처럼 YouTube 채널을 다루므로 사용자가 좋아하는 TV 채널처럼 YouTube 채널을 운영해야합니다.

콘텐츠는 전문적이고 콘텐츠 공개는 일정한 일정으로 공유하십시오. 구독자에게 매주 토요일 정오 새로운 비디오를 올리겠다고 약속했다면, 매주 약속한 일정에 콘텐츠를 공유하면 시청자와 신뢰관계가 형성될 것 입니다.

7단계: 팔로어를 확보하기 위한 채널 최적화

동영상을 최적화 한 후에는 YouTube 채널 자체를 최적화해야합니다. 채널 전반에서 일관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조회수를 가져올 수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조회수를 통해 구독자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빙그레 유뷰트 헤드

YouTube 프로필 작성

아래 내용을 확인 후 가능한 한 프로필에 관련 세부 정보를 작성하십시오.

  • 키워드가 풍부한 바이오
  • 눈길을 사로 잡는 배너 이미지 (2560 x 1440 픽셀, 최대 2MB)
  • 웹 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 프로필 링크
  • 위치 및 연락처 정보

추천 채널 목록을 YouTube 프로필에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 추천 채널 목록을 통해 구독자는 자신이 관심을 가질만한 다른 YouTube 리소스에 쉽게 액세스하여 페이지에 가치를 더할 수 있습니다.

추천 채널을 노출하면, 경쟁사에 무료로 채널을 홍보해준다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실제로 이 작업을 수행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커뮤니티 중심 플랫폼입니다 . 서로 다른 채널을 통한 네트워킹은 다른 제작자와의 관계를 통해 향후 교차 채널 프로모션 또는 기타 공동 작업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재생 목록 관리

YouTube 동영상이 재생 목록으로 정리되면 재생 목록이 끝날 때까지 자동으로 재생되므로 시청자가 더 오랫동안 채널을 시청할 수 있으므로 채널의 중요한 평균 시청 시간 통계가 늘어납니다. 

YouTube 재생 목록 관리

재생 목록을 전략적으로 관리하십시오. 처음 비디오에서 다음 비디오로 자연스로운 진행이 되는지 확인하십시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사용자들은 쉽게 다른 채널로 이탈될 것입니다.

자신의 동영상을 사용하여 재생 목록 전체를 제작하거나 파트너 동영상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채널에 구독자가 있다면, 그들의 재생 목록에 동영상이 추가될 수 있또록 홍보하세요.

YouTube에서 검색 최적화를 하려면, 관련 키워드를 재생 목록 제목에 포함시켜야합니다.

비디오에 다른 언어(번역) 제공

YouTube에 따르면 YouTube 채널 조회수의 60 % 이상이 제작자의 자국 밖에서 발생했습니다 . YouTube 동영상에 자막을 추가하여 도달 범위를 넓혀야 합니다.

비용을 걱정하지 마세요. 실제로 무료 번역 을 팬 사이트에서 크롤링 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하려면 동영상의 커뮤니티 기부를 사용 설정해야합니다.

링크: 동영상 커뮤니티 자막제공 사용 안내 페이지

커뮤니티 자막 제공 사용 설정 및 관리 페이지 스크린 샷
  • 오른쪽 상단에서 계정 이름을 클릭하고 제작자 스튜디오로 이동합니다.
  • 왼쪽의 메뉴에서 Translations & Transcriptions> Community Contributions를 클릭하십시오 .
  • 모든 동영상 이 커뮤니티 기부를 사용하도록 설정 하려면 켜기를 클릭하십시오 .

이 기능은 동영상 전체 채널뿐만 아니라 개별 동영상 단위로도 제공됩니다.

커뮤니티 번역 승인은 간단합니다. YouTube의 인터페이스는 번역 된 텍스트의 Google 번역 근사를 보여 주므로 번역이 주제에 맞게 이루어지 고 의미를 갖출 수 있습니다.

Crowd sourced 콘텐츠는 항상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동영상의 도달의 확장에서는 도움이 되는 좋은 출발점입니다.

8단계: YouTube 광고 사용하기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볼 수있는 유일한 장소는 채널뿐 아니라 광고를 통한 사용자 피드에서 노출할 수 있습니다. YouTube 광고는 6 가지로 나뉘며, 이 중 일부는 이미이 이 글의 앞 부분에서 다루었습니다.

  • 건너 뛸 수있는 동영상 광고
  • 건너 뛸 수없는 동영상 광고
  • 범퍼 광고
  • 오버레이 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 스폰서 카드

YouTube 광고 형식 및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YouTube 광고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를 확인하십시오 .

9단계: 인플루언서와 함께 작업하기

YouTube에서 제품을 홍고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영향력있는 사람들과 협업하는 것입니다. Google에 따르면 YouTube 가입자의 60%는 자신이 좋아하는 영향력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신뢰한다고 합니다.

영향력있는 사용자를 활용하면 막대한 홍보 효과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YouTube 및 Instagram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 Warby Parker를 살펴보십시오 . 이제 그들의 브랜드는 20억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Warby Parker YouTube

10단계: 분석 및 적용

YouTube 채널을 구축하고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게시하며 영향력있는 사람들 및 다른 제작자와의 파트너 관계를 만들어야합니다.

YouTube 채널을 유지하고 성장하려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새 동영상을 게시 할 때마다 YouTube에서 제공하는 분석 툴에서 다음 사항을 확인하십시오 .

  • 가입자 수의 변화
  • 신규 또는 변화하는 잠재 고객 인구 통계
  • 동영상 재생 위치 및 트래픽 소스
  • 기기 보고서 (모바일, 데스크톱, 스마트 TV 등)

또한 각 동영상에 사용자들이 남긴 코멘트를 빠짐 없이 읽으면 소통하며, 채널 운영에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코멘트를 읽는 다는 것은 잠재 고객이 동영상 및 채널 전반에 대한 생각을 정확히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유튜브는 커뮤니티 플랫폼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사용자와 끊임없는 소통을 한다면 다음 제작 할 비디오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Author: 장 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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