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야매자료실

페이스북 풀 스크린 동영상 광고 분석을 통한 광고 효과 극대화

페이스북 풀 스크린 동영상 광고를 활용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해보자

페이스북에서 영상을 활용한 모바일 전체 화면 광고를 허용한 뒤 많은 브랜드에서 모바일 전체화면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프렌차이즈 브랜드인 Wendy’s는 단순한 전체화면 광고 게시를 넘어 다양한 포맷으로 활용하고 있어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 Wendy’s에서 선보인 모바일 전체화면 광고는 단순한 영상을 노출하는 방법을 넘어 다양한 포맷을 활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극대화하고 있어 해외 광고 관련 사이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광고를 보면 하나의 광고 영상 속에 다양한 사진, GIFs, 비디오를 활용해 햄버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포맷을 10대 ~ 20대 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apchat 플랫폼 레이아웃을 활용해 페이스북 젊을 층에 광고를 노출하면서 더 많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있다.

햄버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하나, 하나의 레이어를 통해 얼마나 퀄리티가 높은 재료로 만들어지고 있음을 광고 영상을 통해 쉽게 전달하고 있어, 영상을 본 타겟 고객에서 깊은 메시지를 남긴다.

웬디스 모바일 전체화면 페이스북 광고를 분석해 보면 6가지 특징을 알아볼 수 있다.

1. 페이스북에서 풀 스크린 동영상 광고를 허용한다.

페이스북에서는 모바일 사용자를 고려한 세로형 전체화면 광고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페이스북 사용자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모바일 사용자에 대해 브랜드에서 더 높은 주목도를 끌어올 수 있고 기존 가로형 디스플레이에 익숙한 사람에게 또 다른 느낌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많은 브랜드에서 향후 사용될 포맷이라 생각된다.

2. 세로 UI를 활용하면 다양한 화면 구성이 가능하다.

웬디스의 경우 햄버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박스 형태의 레이어를 보여주고 있다.

가로형 레이아웃 보다 세로형 레이아웃으로 각각의 레이어를 보여줄 시 더 큰 화면에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이러한 형태의 프로덕트를 만드는 회사에서는 좋은 기회라 볼 수 있다.

3. 사용자들이 이미 경험한 타 플랫폼의 형태를 빌려와 다른 플랫폼에서 광고형태로 집행한다.

모바일 특성을 고려해 TV와 옥외 광고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좀 더 신선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세로형 전체화면 노출이다. 이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포맷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험을 요구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특정 타겟이 주로 사용하는 플랫폼의 UI를 활용한다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4. 사용자들의 모바일(세로형) 특성을 파악해 상단에서 하단으로 자연스럽게 영상을 표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의 모바일 UI 활용 시 상단 왼쪽 모서리에서 시작되는 사용자 경험을 레이어 형태로 구현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어색하지 않은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다.

5. 영상으로 표현 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디스플레이 화면보다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다.

(실제 영상으로 보면 상하, 좌우 다양하게 진행)

전체화면 영상으로 제작된 광고로 볼 수 있지만, 동영상이란 특징을 활용해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노출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와 스케일을 제공할 수 있다.

6. 영상 속 GIFs 효과와 다양한 사진을 중간중간 활용할 시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웬디스 영상의 경우 특정한 이미지를 노출할 때 이미지 또는 GIFs를 활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동영상으로 볼 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포인트를 정적인 느낌으로 표현해 타겟 고객에게 더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방법은 특정 포인트에서 사용할 때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