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야매자료실

20대가 힘든 12가지 이유

법적인 성인은 정해진 나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어른은 완전하게 자라고 성숙해진 사람을 의미합니다. 보통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한 정도의 나이면 어른으로 인식하는데요. 현실은 20대 중반의 나이가 명확히 어른이 됐다고 하기에는 여러 가지 면에서 어중간한 게 사실입니다.

성인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혼자 사회에서 맞게 되는 모든 상황들을 감당하기에는 벅차기도 하죠. 여기 막 어른이 된 20대가 겪는 현실 12가지를 소개합니다.

 

1. 취업을 하지만 회사에서 적어도 5년 간은 막내다.

20대는 진짜 월급을 받는 직업을 갖게 됩니다. 자신이 정말 원하는 일인지 아닌지가 중요하지 않고, 취업이 됐다는 것을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신과 가까운 선임이 거의 30살이라는 것을 깨닫고 아직은 자신이 어리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기도 하죠.

 

2. 잠과 드라마가 새로운 베스트 프렌드가 된다.

퇴근 후에는 서둘러 귀가하려는 습관이 생깁니다. 또 잠자리에 들기 전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드라마나 예능프로를 보는 것이 평일 저녁의 일상적인 모습입니다.

 

3. 친구들은 페이스북에 결혼 포스팅을 하는데 본인은 아직 괜찮은 상대도 발견하지 못한다.

일이냐 사랑이냐를 갈등하는 시기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찾는 것과 원하는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이 갈등을 일으키죠. 이러한 고민에 대해 인생 선배들의 조언은 아마 싱글을 즐기라고 얘기할 것입니다. 20대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든 20대는 아직 어리고 시간은 많습니다.

 

4. 옷장에는 업무에 적합한 옷이 별로 없다.

20대 초반 학교를 다니면서 입었던 옷들이 회사 업무용 정장과 동떨어진 캐주얼한 의상이 대부분입니다. 본격적으로 직장을 다니는 20대 중반이 되면, 자신의 옷장에 회사 업무에 적합한 옷이 별로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5. 친구를 사귀는 것이 갑자기 어려워진다.

대학 시절에는 친구가 많아서 더 이상 새로운 친구가 필요없었습니다. 취업을 한 후에는 예전 친구들이 멀어지고 현재 상황에서 누군가 만날 사람을 새로 사귀어야 합니다. 하지만 직장에서는 친구가 아닌 동료가 있을 뿐입니다.

 

6. 실내 인테리어 소품을 사는데 흥미를 갖게 된다.

직장을 다니며 본격적으로 돈을 벌게 되거나 집에서 떨어져 독립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이나 사무실 책상 등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는데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인테리어 소품에 관심을 갖게 되고, 많은 소품을 사게 됩니다. 이케아는 디즈니랜드의 어른 버전이 되죠.

 

7. 학자금 대출금을 보면 울고 싶지만 다달이 갚아 나가면 기분이 나아진다.

학자금 대출을 갚아야 할 때가 왔다는 사실에 놀라게 됩니다. 처음에 전체 금액을 보고 얼마의 이자를 내야 하는지 알게 되었을 때 울고 싶지만 첫 대출금을 갚게 되고 숫자가 줄어들게 되면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8. 자신만의 부엌에서 할 수 있는 요리가 별로 없다.

대체 사람들이 언제 이렇게 요리하는 것을 배웠는지 궁금해집니다. 지금까지 했던 요리는 냉동 식품, 스팸, 참치캔밖에 없죠. 퇴근 후 야근이 잦아지면 요리하는 것도 귀찮아집니다.

 

9. 전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지만 저축 잔고는 그대로 0원이다.

처음에는 꽤 많은 돈을 번다고 생각하지만 어른이 된다는 것이 얼마나 비싼 일인가를 깨닫게 됩니다. 또한 버는 만큼 씀씀이도 커집니다. 그렇다 보니 저축 잔고는 쉽게 늘지 않습니다.

 

10. 대학 시절을 그리워하지만 다시 가고 싶지는 않다.

매일 밤 음주가무를 즐기던 시절을 그리워하지만 미래에는 보다 나은 것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데 더 힘을 쏟습니다.

 

11. 독립해서 혼자 살아도 여전히 엄마에게 전화해서 옷 얼룩을 어떻게 제거하는지 물어본다.

스스로 어른이라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어떻게 할 줄 모르는 수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엄마의 자문과 가이드가 없으면 정신을 차릴 수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12.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매일 패닉에 빠지게 된다.

20대는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점검하며 좌절에 빠질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왜 하는지 처음부터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