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라면 상무부터 땅콩 회황까지 비행기 안에서 벌어진 일들이 사회적 물의 및 논란을 일으켜 왔는데요. 이외에도 비행기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각종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합니다.
모두 다함께 즐거운 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항공편이나 비행기 내의 에티켓은 필수랍니다. 비행기에서도 필요한 매너와 에티켓 11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통로 쪽 좌석 예절
통로 쪽 좌석은 다리가 긴 사람에게 좋습니다. 좋은 점이 있는 만큼 책임도 있죠. 창가나 중간에 앉은 사람이 화장실을 가거나 할 때 친절하게 대해야 합니다. 또 창가에 앉은 사람도 화장실에 갈 때 옆 사람에게 ‘실례합니다’라고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행기 안에서 자주 돌아다니면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 차례 드나들어야 한다면 처음부터 통로 쪽에 자리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2. 애정 행위는 호텔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낭만적인 주말 여행을 떠나고 계신가요. 그렇다고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 정도로 진한 애정 행각은 삼가주세요. 여행지에 도착한 후 호텔에서 실컷 즐길 수 있으니까요.
3. 승무원 비난하지 않기
포테이토 칩 한 봉지에 5천원 이상 내야 하는 것은 분명 화가 날만 합니다. 그러나 그런 결정을 한 사람이 당신 앞에 카트를 밀고 오는 사람이 아닙니다. 또 연착이 되거나 수화물 수수료, 취약한 영화리스트 등 비행기 관련 정책에 대해 기분이 나쁜 것을 승무원에게 풀지 마세요.
4. 새 양말로 갈아 신기
기내에서 간편한 옷차림을 하거나 슬리퍼로 갈아 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렇다고 내의만 입거나 양말을 벗는 것은 곤란합니다. 발이 피곤하여 신발을 벗는 것은 좋지만, 신발도 신지 않은 채 기내를 돌아다니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또한 발 냄새가 걱정인 분들은 비행기 타기 전 새 양말을 미리 준비해두세요.
5. 짐 거들기
여성이나 노인이 짐칸에 짐을 꺼내거나 넣으려 할 때 도와주세요. 무거운 가방을 힘겹게 들어올리는 사람을 도와주면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탑승 절차도 빨라집니다.
6. 탑승 전 필요한 물건 미리 빼놓기
노트북이 필요하세요? 헤드폰이나 목 베개도 필요하세요? 그렇다면 가방을 짐칸에 넣기 전에 미리 빼놓으세요. 착석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지 모르지만 오랜 비행시간 동안 지루해지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또한 필요한 물건을 꺼내려고 옆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 일도 없습니다.
7. 비행기는 거실이 아니다
영화 관람은 지루한 비행 시간을 보내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집 거실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영화에서 재미 있는 장면을 보고 큰 소리로 웃거나 소리를 지르면 안되다는 겁니다. 당신의 웃음소리가 메아리가 되어 다른 승객들을 불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거나 쉬고 싶은 승객들도 있으니 꼭 이어폰을 이용해 주세요. 이어폰 밖으로 음악이나 소리가 새어 나와 옆 사람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볼륨은 줄여주세요.
8. 좌석 등받이는 적당히 젖히기
좌석 등받이를 뒤로 젖힐 때는 뒷 사람의 공간이 좁아져 많이 불편하므로, 적당히 젖혀주세요. 또 식사가 시작되면 테이블을 펼쳐야 하므로 등받이를 원위치로 되돌려 줍니다.
9. 승무원에게 친절하기
회사에서 상사가 구글 검색만 해도 알 수 있는 것들을 매번 당신을 불러서 물어본다고 생각해보세요. 승무원의 삶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물 한 잔을 더 달라고 하거나 추가 담요를 요청하고 싶겠지만, 그런 요구를 하는 사람이 당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승무원 호출 버튼을 누르기 전에 얼마나 급한 요청인지 먼저 판단해 보세요.
10. 과음은 금물
비행기에서 술을 한 잔 마시면 긴장이 조금 풀리면서 편해집니다. 기내에서 술을 마시면 기압 차로 인해 지상에서 마시는 것보다 더 빨리 취합니다. 공짜라고 해서 너무 마시는 것은 안됩니다. 너무 많은 알코올은 비행 중 탈수를 일으킬 수 있고, 시차로 인한 피로감을 더합니다. 술을 마실 땐 적당히, 그리고 기내에서는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물을 같이 마셔주세요.
11. 화장실 에티켓
비행기 화장실은 남녀 공용이므로 반드시 안에서 걸어 잠궈야 합니다. 그래야 “사용중(Occupied)” 점등이 표시됩니다. 잠그지 않을 경우 ‘비어 있음(Vacant)’라고 표시되어 다른 승객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화장실 사용 후에는 다음 사람을 위해 물기를 깨끗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