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야매자료실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컬러마케팅

컬러를 활용한 감성마케팅을 알아보자

컬러는 어떠한 다른 요소보다 앞선 단계에서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에 영향을 주며 형태보다 강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컬러 마케팅을 기대할 수 있다.

사전적 의미로 컬러마케팅은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제품 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로 컬러를 지정, 이목을 집중시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것이다.

컬러마케팅은 제품 자체에 독특한 컬러를 입히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으나, 1950년대 중반 컬러가 제품 기획의 중심이 되고서부터 마케팅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컬러마케팅이 주목받게 되기 시작한 이유는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 되면서 품질의 격차가 줄어들고, 그 외 경쟁 요소 가운데 디자인과 컬러가 제품 선택을 결정하게 되는 핵심요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사람의 감성을 이용하는 감성마케팅과 컬러

이처럼 컬러마케팅은 소비자의 색채에 대한 감성적인 반응이 구매 욕구와 직결된다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감성마케팅의 한 종류다.

감성에 근거한 마케팅이란 인간의 향기, 촉감 등의 오감을 자극하여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제품, 브랜드 전체의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며 소비자의 심리적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대할 때의 심리적 상태를 중시하고 그 때의 욕구와 기분에 적합한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 감성마케팅의 특징이다.

시각적인 면에서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가지는 감성적 요소들 가운데 색, 디자인과 같은 시각적 요소가 중요하다.

컬러마케팅은 이미지 전략 차원의 시각적인 인상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컬러의 대부분이 브랜드의 성격에 맞춰 유행색을 도입하면서도 일관된 색의 이미지를 가진다.

감성이나 취향을 시각적인 색채와 형태, 소재를 통해 형상화시킴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에 어울리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선택의 폭을 넓혀 소비 경험을 즐겁고 풍부하게 한다.

컬러별 특징 및 사용 방법

ORANGE

YELLOW

BLUE

GREEN

RED

PINK

PURPLE

GRAY

Bl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