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 page)를 운영하는 사람에게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내가 운영하고 있는 페이지가 페이스북 사용자(Fan)에게 노출이 잘 될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얼마전까지 페이지의 노출을 위해 이벤트를 하거나, 페이지 컨텐츠에 대한 고객의 참여(좋아요/공유/댓글)를 통해 친구들에게 노출/전파하는게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하지만, 최근 페이지 컨텐츠의 도달률(Reach)이 급격하게 떨어졌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그림. 1 참고).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페이스북에서 이야기 하고 있지 않지만, 많이 떨어진곳은 약 90%의 감소를 보이고 있다.
그림. 1) 12월 페이지 Insight 그래프를 보게되면 17일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한 페이스북 페이지 노출 강화
최근 업데이트(광고, 추천페이지)를 보면 페이스북에서 페이지와 사용자간의 인터액션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것 같다.
첫번째 업데이트
Page Sponsored Story의 경우 기존 한개의 페이지가 노출되던 광고형식에 같은 영역에 3개의 페이지를 동시에 노출하며 보여주고 있다. 이는 동일한 영역에 다양한 페이지를 노출해 광고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보다 더 많은 페이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그림. 2) 각각 성격이 다른 3개의 페이지를 추천해 주고 있다.
두번째 업데이트
페이스북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추천페이지 기능이다.
기존에 추천페이지는 왼쪽에 있는 메뉴를 통해서 사용자가 이동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최근 업데이트된 추천페이지 노출은 사용자가 메인페이지의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게되면 Cover 이미지 하단에 8개의 추천페이지가 노출이 된다. 여러개의 페이지를 테스트 해봤지만, 페이스북에서 추천해주는 기준이 상당히 모호함을 느꼈다. 아래 몇개의 이미지를 통해서 더 알아보자.
그림. 3) 비욘드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ecobeyond)
위 이미지 A 영역이 “좋아요” 클릭시 노출되는 추천 페이지 리스트다. 화장품 브랜드를 “좋아요”해서 그런지 비슷한 연령대+관심사항(화장품)+여성들이 많이 참여할것 같은 브랜드 페이지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다. B영역은 마우스 롤오버시 노출되는 좋아요 아이콘이며, 별도 이동없이 바로 페이지 좋아요가 가능하다.
그림 4,는 국내에서 페이지 팬수가 가장 많이 모여있는곳이다. 그래서 그런지 추천해주는 페이지들도 작게는 10만 많게는 60만까지 팬 수 중심으로 추천페이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 5의 경우 경쟁브랜드인 olleh 페이지뿐만 아니라 기존에 함께 이벤트를 진행한 + 팬 수 중심의 추천페이지를 보여주고 있다.
일반 기업페이지가 아닌 정부기관 페이지가 궁금해 코레일 페이지를 방문해본 결과 공기업/정부기관을 중심으로 더욱 더 정교한 추천페이지를 만나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계정이 달라지면 과연 추천페이지도 변할까?
답은 “그렇다” 이다.
페이지에 접속된 계정에 따라 추천페이지도 변한다.
그림. 7) A 계정으로 “좋아요” 클릭시 노출되는 추천페이지
그림. 8) B계정으로 “좋아요” 클릭시 노출되는 추천페이지
추천페이지 노출 조건을 추측해 보면,
각 페이지 팬들의 성향에 따라 좌우되고,
팬 규모에 따라 추천될 가능성이 크며,
각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추천페이지가 다른다는걸 알수 있다.
페이지 운영자가 해야 할 일
최근 업데이트 사항을 이용해 팬들과 페이지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번째, 페이지 메인터넌스: 페이지 정보 / 커버이미지 / 프로필 이미지 수정(가장 중요함)
두번째, 무조건적인 팬수를 늘리는것 보다 타겟팅된 팬 수급 방안 마련
세번째, 페이지 타겟 팬과 비슷한 계정을 통해 추천페이지 확인
네번째, 확인된 추천페이지 벤치마킹 + 공동 프로모션등 함께 윈윈할수 있는 방법 찾기 (경쟁 브랜드 제외)
다섯번째, 원하는 타겟 팬이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인사이트 모니터링
최근 업데이트에 맞춰 페이지 운영을 원한다면 위 방법을 통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는게 좋을것 같다.